박스제작 박가공

Box making guide  No.10  박스제작 박가공 :

박스제작 박가공 : 박가공은 얇은 금속지(Foil)로 만들어진 특별한 색이나 재질감, 홀로그람 등을 열과 압, 속도로 찍는 것입니다.

종류에는 금박, 은박, 동박, 청박, 녹박, 적박, 백박, 투명박, 홀로그램박, 다양한 금속질감과 색, 음각양 효과의 형압 등이 있습니다.

목차

(1) 박스제작 박가공, 개요

(1) 박스제작 박가공, 개요

박가공은 얇은 금속지(Foil)로 만들어진 특별한 색이나 재질감, 홀로그람 등을 열과 압, 속도로 찍어 눌러 입히는 기법으로 인쇄분야에 속해 있는 특수인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통의 인쇄와는 색감 차이가 크고, 제목이나 강조하려는 부분에 집중적으로 쓰입니다.

질감을 느낄 수 있고, 오목이나 볼록으로 가공하여 입체감을 연출하는 등의 이유로 인쇄보다는 가공이라는 표현이 더욱 부합합니다.

박가공(Hot stamping)은 주목효과가 탁월하기에 즐겨 사용하는 기법으로 다양한 색감과 질감으로 개발됬고 지금도 다각도로 개발 중이기에 선택의 폭이 더욱 넓습니다.

비용은 동판과 찍는 가공비가 합산되어 매겨집니다. 동판은 크기에 비례하여 가격을 매기고 가공비도 크기에 일부 적용되며 찍는 수의 단가를 합산하여 매깁니다.

금속지 대신 잉크를 묻혀 찍는 레터프레스(Letterpress)도 있습니다. 활판인쇄 기법이며 손으로 질감을 느낄 수 있기에 인쇄와는 차별화 된 고급스런 분위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박스제작 박가공, 필수점검

박가공은 우선 동판필름을 출력해야 하는데 필름출력방식은 네거티브 상막으로 합니다.

그리고 출력된 필름을 이용하여 찍고자 하는 글자나 모양을 구리, 아연, 마그네슘 등으로 이루어져 있는 동판을 부식하는 공정을 통하여 완성합니다.

완성된 동판을 찍을 종이위에 맞추어 상판(열판)에 거치합니다. 동판과 찍힐 종이 사이에 금속지(Foil)를 정확히 거치하고 기계를 가동하여 작업을 합니다.

찍힐 글자나 모양이 너무 적은 경우에 뭉개지는 불량이 발생할 수 있는데 종이 표면에 촘촘한 무늬들이 있는 경우에는 특히 심해짐으로 작업 전에 꼭 확인을 해 주어야 합니다.

레자의 경우에도 플라스틱같이 딱딱한 무늬들이 가공되어 있는 경우가 있는데 반드시 작업성을 확인 해 주어야 합니다.

작업 전 꼭 확인해야 하는 것은 열과 압 그리고 속도로 박을 찍을 때 종이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점검 후 본 작업을 해야 하다는 것입니다.

박이 약하게 찍히는지 아니면 종이가 찢겨지는지 꼭 확인 후 작업을 해야 합니다. 종이의 강도에 따라 열과 압, 속도를 정해야 합니다.

박 가공기계는 수동, 반자동, 자동 기계가 있으며 각 각 크기에 따라 종류가 세분화 됩니다. 

(3) 박의 종류

박의 종류에는 금박, 은박, 동박, 청박, 녹박, 적박, 백박, 투명박, 홀로그램박 등 이외에도 다양한 금속질감과 색, 안료 등이 있습니다. 또한 유광 무광으로 종류가 나눠지기도 합니다.

금속지 없이 오목이나 볼록하게 가공하는 형압 가공도 있으며, 형압 가공 시에는 상판(열판)에 붙여지는 동판과 종이 아래에 거치되는 수지판을 만들어야 작업이 가능합니다.

금속지(Foil)가 들어가지 않는 대신 작업시간이 더 오래 걸리기에 가격은 기본 가격으로 책정됩니다.

다만 강판지상자에 적용할 때는 주의해야 하는데 그 이유는 볼록효과는 밋밋해지므로 사용이 불가하고 오목효과는 판지와 인쇄지를 입혀서 가공을 해야 하므로 제약이 많습니다.

금속지 대신 잉크를 활용하는 레터프레스도 있습니다.

금속지 원지 자체의 가격이 종류별로 다르기에 똑같이 박 종류별 가격도 차이가 납니다. 보편적으로 많이 찾는 금, 은박이나 색박의 가격이 가장 일반적이고 홀로그램박이 비쌉니다.

하지만 금속지(Foil) 원지 자체의 생산이 적은 박은 기본수량 이상으로 제작해야하고 기본수량 이하인 경우에는 가격이 비싸질 수 있습니다.

모쪼록 위에 내용들을 참고하여 효과적인 박 가공으로 보다 고급스런 박스제작이 되길 성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