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스제작 제품속틀

Box making guide  No.16  박스제작 제품속틀 :

박스제작 제품속틀, 제품이 상자안에서 단단히 고정되도록 하고 더불어 유통이나 이동 중 충격을 흡수토록 고안, 제작한 것이 제품속틀(Inner tray)입니다. 종류에는 합성수지로 만든 플라스틱 틀, 마닐라지나 골판지로 만든 종이 틀, 연질의 스폰지로 만 스폰지 틀 등이 있습니다.

목차

(1) 박스제작 제품속틀, 개요

(1) 박스제작 제품속틀 개요

제품이 상자안에서 깔끔하고 단단히 고정되도록 하고 더불어 유통이나 이동 중 완충기능으로 충격을 흡수토록 고안, 제작하는 것이 제품속틀(Inner tray)입니다.

특히 고급제품들은 제품을 안정적으로 고정하는 기본적인 기능에 더하여 디자인적인 요소로도 적극 활용되고 있습니다. 즉 제품에 기획의도에 맞거나 또는 대비되도록 다양한 재료로 제품속틀을 연출하여 작은 것 하나라도 정성을 다한다는 이미지를 심는 것입니다.

결국 제품 뿐만 아니라 제품박스에도 각별하고 세심한 제작은 고객감동을 유발하고 제품의 가치를 더욱 상승시켜 영원한 충성고객으로 이끄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제품속틀에 대해서도 충분한 시간과 정성을 할애하여 제작을 할 것을 심각히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제품속틀은 재료에 따라서 크게 플라스틱틀(Plastic inner tray), 종이틀(Paper inner tray), 스폰지틀(Sponge inner tray) 등 세 가지로 분류됩니다.

(2) 박스제작 제품속틀, 플라스틱 틀(Plastic inner tray)

플라스틱 틀에는 성형방법에 따라 압축성형, 진공성형, 압출성형, 사출성형 등의 성형방법이 있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가격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성형방법은 압축성형과 진공성형입니다.

압축성형은 상하로 구성되어 있는 금형을 예열하고 하형의 분말 플라스틱재료를 넣고 열과 압으로 가공 후 냉각시켜서 성형을 완성합니다. 암수금형을 맞추어서 제품을 완성하므로 형태에 제약이 많습니다.

진공성형은 플라스틱 판을 고정시킨 다음 가열하고 금형으로 압을 가하면서 공기로 모양을 잡습니다. 그리고 급냉시키고 금형을 빼낸 후 마지막으로 재단하여 틀을 완성합니다.

플라스틱판 가장자리를 클램프로 하형의 압착시켜 놓고, 위에서 가열하여 충분히 플라스틱판이 연화되었을 때 하형 금형의 압축된 공기를 빼내어 연화된 플라스틱판이 하형에 압착시켜 성형하는 방법으로 두께가 얇은 성형품을 만드는 데 적합합니다.

위 두 가지 성형방법은 상대적으로 금형이 저렴하고 제품가격도 합리적입니다. 그러나 환경적인 문제로 제약이 많고 소량일 때 금형비 등 금액이 부담이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3) 박스제작 제품속틀, 종이 틀(Paper inner tray)

종이 틀은 목형을 이용하여 톰슨으로 완성하는 방법입니다. 종이에 따라 두 가지 방법으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두꺼운 마닐라지 만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종이를 여러번 곁치도록 지기구조를 활용하여 어느 정도의 완충작용이 있는 제품속틀을 만들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골판지로 만드는 것입니다. 골판지 자체의 충격흡수 능력을 충분히 활용하여 가장 실용적인 제품속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종이 틀의 장점은 가격이 월등히 저렴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인쇄나 후가공을 활용하여 어느 정도 고급스런 제품속틀을 만들 수 있다는 것입니다.

(4) 스폰지 틀(Sponge inner tray)

스폰지 틀은 연질, 경질로 나뉘고 색은 검정, 흰색 그리고 위부분에 융을 합지하는 선택의 폭이 있습니다.

장점은 제품을 충격에서 보호하는 기능이 탁월하고 고정하기가 쉽습니다. 제작 소요시간도 4~7일이면 완성되므로 상대적으로 짧습니다. 소량 생산도 가능하여 제작비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단점으로는 플라스틱과 마찬가지로 환경에 제약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