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렉소인쇄박스제작

Box making guide  No.18  플렉소인쇄박스제작 :

플렉소인쇄박스제작, 우리의 목표가 될 것입니다. 우리의 인쇄 산업은 근본부터 체질개선이 이뤄져야합니다. 그 시작은 플렉소 인쇄와의 접목일 것입니다.

낱장인쇄는 낡은 방식으로 이제는 롤로 감겨있는 재료를 인쇄하는 회전식 인쇄방식을 대표하는 플렉소 인쇄를 적극 채택해야 합니다.

목차

(1) 플렉소인쇄박스제작, 플렉소인쇄 소개

(1) 플렉소인쇄박스제작, 플렉소인쇄 소개

회전식인쇄방식(full lottery printing press)는 신문이나 전단을 찍은 윤전인쇄기와 그라비아 인쇄로 대변되는 연포장(비닐, 합성수지 등)업계가 대표적입니다. 

또한 종이컵 업계도 후렉소 인쇄기라는 회전식인쇄방식의 인쇄기가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라벨 및 스티커 인쇄업계는 처음부터 회전식인쇄방식의 인쇄기가 적극 활용되었습니다.

특히 라벨 및 스티커를 생산하는 회전식인쇄방식의 인쇄기가 여러모로 주목되는데 단순하게 인쇄만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인쇄를 기본으로 코팅 및 부분코팅, 박가공, 톰슨까지 모든 공정이 하나의 기계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처음 회전식인쇄방식은 골판지 가공기계의 간단히 인쇄하는 기능정도로 활용되었습니다.

그러다가 1950년대 미국에서 활판인쇄방식을 기반으로한 회전식인쇄방식의 한계를 초월한 기술혁신이 일어난 것입니다.

그 것이 복합화한 “플렉소인쇄(Flexographic Printing)”라는 공식명칭이 생겨났고 1960년대 포장필름에 인쇄가 구현가능하게 되었습니다.

1970년대에는 그라비아 인쇄의 칼라재현 능력을 뛰어넘는 기술까지 도달하여 현재는 다양한 분야로 플렉소인쇄가 보급 되었습니다.

(2) 플렉소인쇄박스제작, 최첨단 인쇄방식

미국에서 태동한 플렉소 인쇄는 현재 유럽에서 만개하여 최고급성능, 최첨단의 인쇄기로서 명성을 쌓고 있습니다.

사실 롤로 감겨있는 필름이나 합성수지에 인쇄하는 것은 결코 쉬운 문제가 아닙니다.

롤을 풀면서 다양한 색이 인쇄가 된 후 각종 필름으로 코팅과 부분코팅을 하고 열박, 냉박으로 박 가공을 한 후 톰슨까지 진행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파지는 자동으로 버려지고 실제품은 컨베이어 라인을 통하여 포장 단계로 흘러가도록 하는 것은 기술력이 집약되어야 가능한 기법인 것입니다.

이것은 판, 인쇄기, 잉크 등 인쇄 3요소 모두 최첨단 기술이 집대성되어야 가능한 것입니다.

즉 롤 인쇄판 기술력, 회전식 인쇄의 핵심 자동균형기능, 자동 핀 맞춤기능, 자동 개별 서보 모터기술, 합성수지를 태우는 롤의 자동 냉각기능 등 입니다. 

그 외에 UV급속건조기능 등 수많은 최첨단 기술들이 집대성되어 기계를 구성해야 가능한 것입니다.

이제 플랙소인쇄는 에너지의 효율, 무공해성, 경제성, 다방면성, 고속성 등의 모든 면에서 우수한 인쇄방식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3) 박스제작의 미래 후렉소 인쇄

현재 우리나라 박스제작은 옵세인쇄가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그 것도 낱장인쇄 방식입니다. 이점은 너무나도 아쉬운 부분입니다.

우리의 인쇄산업은 일본에서 도입되어 현재에 이르다 보니 옵셋인쇄나 활판인쇄의 일본인쇄기가 주류로 뿌리 박혀 그 저변을 갈아엎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처음부터 미국의 회전식인쇄방식인 플렉소 인쇄가 우리나라 인쇄산업의 도입되고 주류로 형성되었다면 하는 아쉬움이 너무나도 큽니다.

이제부터라도 우리나라 인쇄산업의 전방위적인 체질개선은 시작되어야 합니다.

미래의 박스제작 방식은 플렉소인쇄와 접목되어야 합니다.

최첨담방식으로 일취월장한 후렉소인쇄를 박스제작에 접목된다면 우리의 포장패키지 산업은 초일류로 진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더불어 낡은 일본식 인쇄산업을 그 근본부터 갈아엎고 우리의 젊은 인재들이 선도하는 산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모쪼록 젊은 인재들이 회전식인쇄방식을 대표하는 플렉소인쇄에 많은 관심과 도전을 거듭해 주시길 성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