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스제작 쇼핑백

Box making guide  No.17  박스제작 쇼핑백 :

쇼핑백은 2000년대 중반 패션업계에서 고급화 바람이 불며 제품과 더불어 쇼핑백도 고급스럽고 다양하게 제작되었습니다. 포장패키지 업계에서는 선물용 제품박스에 적극 활용되며 다양한 박스에 적용되었습니다. 제작방법에 따라 자동, 반자동, 수작업쇼핑백 등 세 가지로 분류됩니다.

목차

(1) 박스제작 쇼핑백 개요

(1) 박스제작 쇼핑백 개요

쇼핑백은 백화점이나 아울렛 등 쇼핑 할 때 사용되는 종이 가방으로 거의 일회용으로 사용됩니다.

특히 패션업계에 다양한 아이템에 폭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2000년 중반만 해도 패션업계에서는 경쟁적으로 고급쇼핑백을 지향하였습니다. 명품 쇼핑백을 모방하여 고급화를 지향 하며 이미지 광고에 열을 올렸습니다.

디자인을 화려하게 하여 제작하기도 하고 고가의 수입지를 활용하여 심플하고 파격적인 특수인쇄 및 가공으로 타업체들이 흉내낼 수 없도록 독특한 쇼핑백이 수없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브랜드 마다 특대, 대, 중, 소로 구분하여 고객들이 구매한 옷을 정성껏 쇼핑백에 담아 주었습니다.

그러다 지금은 여러 가지 이유로 시들해졌고 지금은 실용적으로 많이 변했습니다.

쇼핑백과 제품박스 특히 선물박스는 서로 필요성을 느끼지 못할 것 같지만 사실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보통 선물은 정성을 다하여 준비를 하여 포장도 그렇게 하지만 최종 전달할 때는 가급적 적나라하게 드러내지 않았으면 하는 심리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나라의 독특한 예의와 겸손의 문화, 그리고 받는 사람이 부담을 갖지 않았으면 하는 배려 때문 인 것입니다. 또한 이벤트성 심리가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훨씬 더 품격 있어 보이며 이동 할 때도 편리한 장점이 있어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종류에는 제작형태에 따라 완전 기계 접착 쇼핑백과 수 접착 쇼핑백 그리고 두 가지를 보완한 반자동 쇼핑백 등 이렇게 3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2) 박스제작 쇼핑백, 자동쇼핑백

일반 옵셋인쇄나 롤 인쇄 후 완전 자동방식으로 기계를 활용하여 쇼핑백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종이는 보통 120g대의 MFC나 백상지가 많이 쓰입니다. 끈은 납작끈과 둥근줄형태의 끈으로 두 가지가 있습니다. 인쇄 후 접지, 접착, 끈 가공까지 완전 자동으로 생산되므로 가격이 저렴하지만 기본제작이 1만개 이상 이어야합니다.

대형 할인 마트나 아울렛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3) 박스제작 쇼핑백, 반자동쇼핑백

일반 옵셋인쇄 및 다양한 후가공을 거친 후 기계를 통하여 접지, 접착하여 완성하는 기법입니다.

이후 깍지를 끼우고 아일렛 가공, 손잡이 끈 가공 등은 수작업으로 진행하여 완성합니다. 기본 5천개이상 이어야 하며, 자동쇼핑백보다 개당 단가는 더 높게 나옵니다.

인쇄 후 고급 후가공 작업이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즉 특수 필름코팅, 박 가공, 부분코팅, 엠보싱 가공 등 다양한 고급후가공 작업이 가능합니다. 손잡이 끈도 일반 PP브래이드, 면타입, 실크 등의 다양한 재료의 끈들이 가능하며, 플라스틱손잡이도 활용 가능합니다.

종이는 보통 140g ~200g의 매트지나 백상지 들이 두루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뿐만 아니라 제작의도에 따사서 다양한 무늬의 수입지도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4) 수접쇼핑백

수작업 쇼핑백은 인쇄 및 후가공 후 모든 공정이 수잡업으로 진행 되는 생산 라인입니다.

위에 자동으로 생산할 수 없는 모든 쇼핑백들이 수작업으로 진행되는데 그 이유는 규격이 아주 크거나 또는 매우 작은 형태 그리고 소량의 경우는 수작업쇼핑백 생산 라인으로 작업됩니다. 즉 종이는 4×6 전지가 가장 큰 규격인데 그 규격에서 쇼핑백 전개도가 넘쳐 반반씩 인쇄하고 이것을 수작업으로 이어붙여 작업을 하는 것입니다.

종이는 150g~200g 대의 매트지나 수입지들이 다양하게 선택되어 사용되며 고급 후가공도 적극 활용되고 있습니다.

개당 단가는 가장 높은 가격입니다. 제작 기간도 가장 긴 15~20일이 소요됩니다.

모쪼록 쇼핑백 활용의 여러 장단점을 잘 고려하여 꼭 성공적인 박스제작이 되기를 성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