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박스

Box making guide  No.21  포장박스 :

포장의 쌓다와 상자의 네모난 통이 조합된 “포장박스”의 의미를 갖지만, 개인적인 선물을 위한 선물박스의 의미가 더욱 큽니다. 즉 선물포장박스의 의미로 포장박스를 해석하면 가장 적절한 표현입니다.

하지만 제품 출시 단계의 제품박스로서 포장박스를 준비한다면 상황은 완전 달라집니다.

목 차

  1. 사전적 의미의 포장박스
  2. 정성스런 선물포장박스
  3. 샘플 포장박스
  4. 실제품 포장박스

1. 사전적 의미의 포장박스

사전적의미의 포장(包裝, packaging and labeling)은 종이나 천 따위로 물건을 싸서 꾸리거나 간직하는 것입니다. 주된 목적는 보호, 편리, 쾌적 등이며, 일반적인 목적는 보호, 보존, 배송, 정보 전달, 판매 등 입니다.

– 위키디피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 “포장” 내용 보기 –

상자(箱子, box)의 사전적 의미는 물건 따위를 넣어 두기 위하여 나무나 대 또는 두꺼운 종이 등으로 만든 네모난 통입니다.

결국은 사전적의미의 포장박스는 물건을 싸서 꾸리거나 간직하기위하여 종이나 천 따위로 싸서 나무나 대 또는 두꺼운 종이 등으로 만든 네모난 통에 담아서 활용하는 것이라고 하면 될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포장박스는 개인적인 선물을 목적으로 직접 손으로 만들어 제품을 전달하기 위한 전 단계를 의미합니다. 즉 선물박스의 의미로 포장박스를 활용한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2. 정성의 선물포장박스

개인적으로 은인이나 연인 또는 지인들에게 감사와 사랑 또는 친근함의 표시로 선물을 준비할 때가 있습니다.

이렇게 각별한 사람에게 특별한 날 특별한 선물을 하고싶은 경우에는 사전적 의미의 포장박스와 같은 선물포장박스를 준비하는 것이 사전적 의미와 실제상황과 매우 잘 들어맞는 표현입니다.

인터넷이나 팬시매장을 찾아보시면 다양한 형태의 기성 종이박스 또는 선물상자들이 있습니다. 크기나 모양 그리고 다양한 색으로 준비되어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포장상자를 구매할 것이고 포장지, 그리고 내부 완충제 등을 구매해서 선물을 포장하고 정성을 들여서 준비할 것입니다.

가격은 개당 단가로 환산하면 결코 저렴한 가격이 아니지만 많아야 두 세개 정도이기에 상대적으로 가격은 크게 차이를 느끼지 못할 것입니다.

오히려 선물과 잘 어울리는 기성박스를 찾고 상자 안에 어떻게 선물을 고정할 지 결정하고 그 모든 과정을 직접 시간과 노력으로 포장을 해야 하는 수고가 더욱 클것입니다.

그래도 선물을 받는 이들의 행복한 표정과 기쁨을 생각하면 그 모든 수고는 오히려 즐겁고 행복한 일들입니다.


3. 샘플 포장박스

위에 나열한 내용과 같이 개인적인 선물을 위한 포장이 아니라 실제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제품을 포장하기 위한 박스를 만들어야 한다면 상황은 완전히 달라집니다.

즉 실제품 출시 전 테스트을 목적으로 포장박스가 구비된 완제품을 만들어야 하는 경우 또는 광고나 홍보, 런칭행사 등을 위해 제품과 함께 제품박스도 만들어야 하는 경우 등은 개인적으로 선물을 준비하 듯 해서는 결코 그 완성도를 따라 갈 수 없음을 인지해야 합니다.

실제 제품을 만들 돼 행사나 테스트 용으로 10개 내외의 포장된 제품을 만들어야 하는 경우에는 박스전문회사에서 제공하는 박스 샘플링을 활용해야 합니다.

연관내용 “박스샘플제작” 내용 보기

실제 제품 박스제작는 선물포장박스처럼 만들어 질수 없습니다.

실제 완성도 뿐만 아니라 대내외적인 신뢰도에서도 엄청난 차이가 있음을 인지해야 합니다. 비록 비용은 조금 더 들지만 대내외적인 공신력과 제품의 이미지 확보를 위해서는 반드시 주의해야 합니다.

비용을 조금 아끼려고 되돌릴 수 없는 선택을 하여 제품의 이미지를 실추하는 결국은 망가지는 우을 범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4. 실제품 포장박스

개인적인 선물이 아니라 실제품처럼 만들어야 하는데 수량이 100개 이상이라면 샘플링으로 진행하기에는 여러 우려사항이 있습니다.

연관내용 “박스제작 첫걸음” 내용 보기

오히려 샘플링보다는 실제 제품박스를 만드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비용적인 면에서나 시간적인 면에서도 결코 샘플링이 유리하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물론 기획에 따라서 상황은 천차만별로 달라질 수 있기에 한쪽으로만 치우치는 것은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균적인 측면에서 보더라도 큰차이를 보기 어렵습니다.

단상자의 경우에는 샘플링 100개나 실제품 기본수량 1,000개나 비용이나 시간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골지합상자의 경우에는 시간이나 비용이 조금 더 들 수 있지만 완성도나 가치의 차이에서 월등하기에 충분히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강파지상자(싸바리박스) 또한 골지합상자와 비슷한 결과입니다.

제품기획자는 어떻게 해서든 출시 전에 검증과정을 거쳐 공식출시에서 보다 완벽한 제품으로 성과를 만들고 싶을 것입니다. 그래서 여러 방안을 찾는 심정은 이해가 가지만 박스 샘플링과 본 박스제작은 여건에 따라서 현명한 선택이 필요합니다.

모쪼록 주어진 여건을 슬기롭게 활용하고 노력한 만큼 결실을 거두길 성원합니다.